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

보도자료

보도자료 상세보기
제목 『2017 대한민국 데이터품질대상』후보 접수
등록일 2017/08/23 조회수 1171
첨부파일 [보도자료][한국데이터진흥원]_대한민국_데이터품질대상_후보접수.pdf 파일 [보도자료][한국데이터진흥원]_대한민국_데이터품질대상_후보접수.pdf (다운로드수:55)

『2017 대한민국 데이터품질대상』후보 접수


- 과기정통부·한국데이터진흥원, 11월 대한민국 데이터품질대상 개최 -


□ 과학기술정보통신부(장관 유영민)와 한국데이터진흥원(원장 이영덕)은 「2017 대한민국 데이터품질대상」의 후보 추천 및 신청을 9월 22일까지 받는다고 밝혔다.


□ 2017 대한민국 데이터품질대상은 4차 산업의 엔진인 데이터를 체계적·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산업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기업(관) 및 인물을 발굴하여 포상하는 제도이다.

 ㅇ 품질대상은 데이터 품질관리의 공로를 치하하고 지속적인 품질 개선활동을 독려하기 위해 매년 시행되며 올해로 12회째를 맞는다.


□ 대상의 자격요건은 국내 정보(데이터) 시스템을 운영·관리하고 있는 개인 및 기업(관)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, 접수 분야는 단체 및 개인 2개 부문이다.


□ 총 11종의 우수 데이터 품질관리 사례를 선정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(2종) 및 한국데이터진흥원장상(6종), 개인상(3종) 등을 수여한다.


□ 심사는 ▲데이터 품질관리 계획 및 체계, ▲품질 관리 실행, ▲ 품질 점검, ▲품질 개선, ▲ 파급효과 등의 심사기준에 따라 진행되며 서류검토, 전문 심사위원회 평가를 통해 영예의 수상자가 가려진다.


□ 시상식은 오는 11월 7일 코엑스 인터콘티넨탈에서 개최될 계획이며, 신청서는 한국데이터진흥원 홈페이지(www.kdata.or.kr)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. 접수는 9월 22일까지 우편 및 E-mail로 제출하면 된다.


□ 한국데이터진흥원 이영덕 원장은 “4차 산업시대를 맞아 데이터의 규모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데이터의 기본을 튼튼하게 다지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”며,

 ㅇ “데이터 품질관리의 모범사례를 끊임없이 발굴‧공유하여 낭비되는 예산, 불확실성을 제거하고, 기업 경영의 안정성과 경쟁력 향상을 위해 데이터 품질 개선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”이라고 말했다.


□ 한편, 「2016 대한민국 데이터품질대상 시상식」에서는 현대카드, 국방기술품질원이 대상의 주인공으로 선정된바 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