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

보도자료

보도자료 상세보기
제목 굿콘텐츠서비스인증 전년대비 33%↑몰려
등록일 2018/06/27 조회수 1322
첨부파일 한국데이터진흥원_굿콘텐츠서비스인증 1차 결과 및 2차 공고 실시.pdf 파일 한국데이터진흥원_굿콘텐츠서비스인증 1차 결과 및 2차 공고 실시.pdf (다운로드수:239)

굿콘텐츠서비스인증 전년대비 33%↑몰려

-과기부, 1차 굿콘텐츠서비스 86개 선정…맞춤형 컨설팅으로 품질 개선 기대

- 과기부․한국데이터진흥원, 굿콘텐츠서비스인증 2차 접수 공고

과학기술정보통신부(장관 유영민)와 한국데이터진흥원(원장 이영덕)우수한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PC웹, 모바일앱·웹 86개에 대하여 「굿콘텐츠서비스인증(이하 ‘인증’)」을 부여했다.

 

□ 본 인증은 콘텐츠를 제공하는 온라인 서비스를 대상으로 이용자가 믿고 콘텐츠를 구매·이용할 수 있도록 우수 서비스를 선정하여 품질인증 마크를 부여하고, 품질 개선을 지원하는 제도이다.

※ 관련근거 : 콘텐츠산업진흥법 제22조(콘텐츠제공서비스의 품질인증)

 

□ 한국데이터진흥원은 1차 인증 공고를 통해 접수된 173개의 콘텐츠서비스에 대해 서류 심사 및 이용자(40명)와 전문가의 서비스 테스트, 평가 등을 실시하여 최종 86개를 인증 서비스로 선정했다.

 

o 한 달간의 1차 인증공고 결과, 전년대비 33%(‘17년 1차 130건)가 증가한 173건이 접수되는 등 콘텐츠 사업자들의 뜨거운 관심이 이어졌다.

 

최종 결과를 살펴보면 공공서비스 50개(52%), 민간서비스 36개(48%) 인증을 획득하였으며,

o 분야별로는 지식정보(공공․과학․법률․부동산․디자인 등), 이러닝(어학․유아동 교육․학점은행 등), 관광, 출판, 게임, 금융, 뉴스 등 다양한 부문의 서비스가 두루 선정되면서 제도의 외연확장에 박차를 가하게 됐다.

o 특히 ‘현대해상화재보험’은 보험분야 최초로 인증을 획득하였으며, ‘스마트동스쿨’은 이번 인증을 통해 16개(취업․한국어․자격․중어․외국어동스쿨 등) 웹서비스에 대하여 최다 인증*을 보유한 사례로 주목을 받았다.

* 유효 인증서비스 기준(2016년 7월 ~ 2018월 6월 인증)

o 인증을 획득한 서비스는 인증마크 사용 및 홍보지원, 전시회 및 교육 참가, 굿콘텐츠서비스대상의 후보 등록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.

* 굿콘텐츠서비스대상(12월 중 개최) : 대상 2종(장관상), 우수상 4종(원장상) 포상

 

o 인증에 미선정된 서비스에 대해서도 ‘콘텐츠서비스 분석보고서’를 제공하고, 품질 개선을 도와주는 ‘1:1 클리닉’을 무료로 실시한다.

 

□ 한편, 한국데이터진흥원은 오는 7월 2일부터 27일까지 굿콘텐츠서비스인증의 2차 공고를 시행한다.

 

□ 접수대상은 국내 민간기업 및 공공이 운영하는 웹과 앱서비스이며, 온라인 상에서 콘텐츠를 제공하는 사업자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.

* PC웹, 모바일 앱·웹 부문별 접수, 정식 오픈한 서비스에 한함

 

□ 인증은 제도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한시적 무료로 운영되며,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(www.goodcontent.kr)에서 확인할 수 있다.

 

굿콘텐츠서비스인증제도 운영위원장 임정수 교수는 “콘텐츠서비스가 증가할수록 서비스 품질에 대한 이용자의 눈높이는 올라가고 있다”며, “국내 콘텐츠서비스들이 본 제도을 통해 콘텐츠 경쟁력을 높이고 선도 서비스로 성장할 것”이라고 말했다.